Engrave 장단점

Engrave를 써보고 장단점을 적어봅니다.

장점

1. 스팀 블록체인을 활용한 블로그

Engrave는 스팀 블록체인을 활용한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스팀잇을 전혀 몰라도, Engrave만 사용해도 블로그도 할 수 있고, 스팀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딱 블로그에만 집중했고, 개인블로그로써 손색이 없습니다.

블로그를 하고싶어하는 친구에게 추천할만 합니다.

이렇게 추천하세요.

너의 글을 블록체인에 저장할 수 있어. 그리고 돈도 조금씩 벌어. 그리고 블로그야. 너의 기록을 남겨봐.

2. 블로그의 완성도

완성도가 좋습니다. 카테고리가 있고 예쁘고요. 내가 쓴 글들을 잘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간편함.

스팀아이디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데 비용도 필요없습니다. 블로그를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engrave는 꽤 메리트있는 서비스입니다. 언젠가 미디움, 브런치 얘네들이랑 경쟁할수도요.

단점

기존 스티미언에게는 몇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Engrave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면 Engrave 플랫폼에서만 글을 써야합니다. 이게 치명적입니다.

스팀에는 꽤 많은 서비스가 나왔습니다. 여행관련 글을 쓴다면 트립스팀에서, 음식관련 글을 쓴다면 테이스팀, 코인글 쓸때는 스팀코인판, 영화리뷰쓸때는 트리플A에서 씁니다. 여러곳에서 써야하는데, 이 글들을 Engeave에서 볼 수 없습니다.

2. 베네피셔리

이건 크게 단점이라고는 생각안하지만, 단점이긴 하죠. 저자보상의 5퍼센트 가져갑니다. 만약, Engrave가 투자자를 찾고, 보팅을 팍팍 찍어줄 수 있게된다면 이 단점은 사라집니다.


독서모임 불편한점..

최근에 engrave로 독서모임 페이지를 만들면서 아쉬운점이 보였습니다.

단점의 1번이 너무 아쉬워요. 이건 건의해봐야겟다. 다른 플랫폼에서 적은 글은 비용 1steem을 받고 올리게 해달라.

독서모임 페이지를 운영하려면 아래정도는 만족하면 좋겠더군요.

  1. 글 분류가능
  2. 아무데서나 적어도됨
  3. 여러사람 글을 쉽게 모을 수 있음.
  4. 사람들에게 쉽게 블로그 만들어 줄 수 있음.
  5. 베네피셔리 내고싶지않음. 오히려 나한테 주도록 하고싶음
  6. 광고붙이기

Engrave를 쓰면서 내가 원하는걸 정확히 알게됐습니다.
우리 스팀코인판에도 충분히 적용할만한 내용이고요.

요즘은 정말 하고싶은것도 많고, 재밌는게 많습니다. 여러 시도를 해보면서 좋은서비스를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아직 실천이 좀 부족한거같아요.. 좀더 열심히 해봐야지. 감사합니다.


This page is synchronized from the post: ‘Engrave 장단점’

Comments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