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p의 장점 # smart contract

안녕하세요. 제이콥입니다.

조사를 하고 적어야하는데.. 그냥 적어봅니다.

Smart contract

친한 형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가 무엇인가에 대해 저는 설명해야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에 대해 직접 개발은 안해봤지만, 스팀에서 많이 이야기도 듣고, 관련 글도 찾아보기도 했고요. 제가 아는대로 설명해줬습니다.

예시 1. 베팅시스템

베팅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근데, 내가 이 서비스를 한다고 할때, 누가 날 믿고 하겠냐? 내가 도망가면 어떻게 하냐? 스마트 컨트랙트가 없다면 날 믿어야한다.

만약에 스마트컨트랙트가 있다면, 나를 믿는게 아니라 스마트컨트랙트 코드가 들어가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믿는 것이다.

예시 2. 부동산

두번째 예로 설명했던건, 부동산이였습니다. 보통 부동산에서 집을 구할 때, 집주인하고 직접 거래하지 않고 부동산 중개인과 함께 거래하지 않습니까? 여기서 부동산 중개인의 역할을 스마트컨트랙트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했지만 뭔가 뜬구름 잡는 이야기라고 하더군요.

예시 3. api 서버

우리가 보통 서비스를 할때, api 서버를 만들잖아요. 예를 들어, 광고를 봤을 때, 포인트를 주는 api를 만들고 싶어요. 이때 직접 서버를 구축하거나 파이어베이스 function으로 api 서버를 만들 수 있겠죠. 다만, 우리 서버가 멈추면 api 호출을 못하겠죠. 또, 우리 맘대로 언제든지 수정도 가능하고요.

만약에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해서 이 api를 만든다면.. 어떤느낌이냐면 이 api호출이 왔을 때, 여러 개의 서버에서 이 api에 대한 처리를 한 후, 결과값을 주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서버 비용도 안들고, 서버가 멈출것도 걱정 안해도 됩니다. 왜냐하면 이건 블록체인 플랫폼의 문제이니깐요. 얘네가 잘 해야하는거지, 우리가 잘해야할게 아니죠. 또 사용자들에게는 우리를 믿는게 아니라 블록체인플랫폼을 믿어라! 라고 말도 할 수 있고요.

아무튼 요약하자면 아래 2가지의 장점이 있을 것 같아요.

  1. 서버비용 안든다.
  2. 신뢰성 확보

어떤 블록체인 플랫폼을 쓸껀가?

어떤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인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스팀엔진 스팀스마트컨트랙트(SSC)로 접근해볼까합니다. 여기에는 3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스팀몬스터가 이미 잘 활용하고 있다.
  2. 내가 스팀에 익숙하다.
  3. 보통 스마트컨트랙트를 보니 솔리디티를 익혀야되는데, 스팀엔진 스마트컨트랙트는 아닌것 같다. 확인필요하다.
  4. smt 스마트 컨트랙트는 언제 나올지 모르겠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컨트랙트는 스팀엔진을 활용해서 공부해보고 적용해볼까합니다.

감사합니다.


This page is synchronized from the post: ‘dapp의 장점 # smart contract’

Comments

Your browser is out-of-date!

Update your browser to view this website correctly. Update my browser now

×